본문 바로가기


[2019.02] 축제마니아를 위한 숨은 중국 축제 찾기
[2019.02] 축제마니아를 위한 숨은 중국 축제 찾기
한중관계연구원2021-01-29

축제마니아를 위한 숨은 중국 축제 찾기   

 

중국은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곳인 만큼 다양한 행사가 끊이질 않는 축제의 땅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칭다오 맥주축제, 하얼빈 빙등제가 식상하다면, 익숙한 지역, 낯선 축제의 현장을 찾는 것도 중국을 즐기는 묘미다.

 

 

1. 지린성 차간호 낚시 축제(吉林省查干湖冬捕) 일시: 매년 12월 장소: 지린성 차간호수 중국의 겨울축제하면 하얼빈(哈尔滨)의 빙등제(冰灯节)가 유명하다. 하지만 추운날씨에 얼음을 뚫고 낚시를 하는 것도 겨울을 즐기는 묘미이다. 지린성 차간호수에서는 12월이 되면 겨울 낚시를 즐기는 축제가 시작된다. 차간호는 예로부터 천연 낚시터로 유명하며, 겨울 낚시는 요나라 시대부터 유래된 것으로 천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축제에 참가하여 잡은 물고기로 대어잡이 경연대회를 펼치며, 주민들은 축제기간 잡은 물고기로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2. 산시성 한중유채꽃축제(陕西汉中油菜花节) 일시: 매년 3월, 4월 장소: 산시성 한중시 칭바산 중국의 아름다운 유채꽃밭을 만나고 싶다면 매년 3월, 4월 산시성 한중(汉中)시 칭바(秦巴)산 지역을 찾자. 무려 112만 무(亩)의 유채밭이 드넓게 펼쳐지며, 유채꽃과 밀 묘목, 푸른 산과 들이 조화를 이뤄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이 시기에 맞춰 한중시는 매년 3월 유채꽃 축제를 개최하고 차 따기, 차 만들기, 지역 투어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3. 티베트 쉐둔제(西藏雪顿节, 설둔절) 일시: 매년 8월 장소: 시장자치구 라싸시 티벳은 여름철 피서지로 손꼽히는 곳으로 6월 말, 7월 초 전통 민속 축제인 쉐둔제가 열린다. 쉐는 티벳말로 ‘요구르트’를 뜻하며, 둔은 먹다/연회를 뜻하기 때문에 요구르트절이라고도 불린다. 이 시기 수천만 명의 불교 신자들이 라사에 모여 예배를 거행하면서 산에서 기도하면서 수행한다. 쉐둔제는 이를 끝내고 산을 내려오는 수행자들을 축하하기 위해 가족들이 요구르트를 공양하면서 시작됐다. 신자들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요구르트를 마시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른다. 이와 더불어 라싸에서는 며칠간 각종 경기와 공연이 펼쳐지고, 대불상 볕 쪼이기, 맥주, 유자차, 산수유차 마시기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4. 항조우시 국제 쳰탕 조수 관람제(杭州钱塘观潮节) 일시: 매년 9월(음력 8월 18일) 장소: 항조우시 하이닝 항조우시 쳰탕강은 매년 9월이 되면 조수에 의해 밀물이 밀려들어온다. 이때 밀물은 수 미터 높이로 솟아 있고, 우레와 같은 파도소리는 세계 최대의 자연경관으로 꼽힌다. 예로부터 쳰탕강 조수는 지역 주민에게는 최대 자연재해로 여겨왔으나, 최근에는 관광 상품화되어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고 있다. 2015년에는 쳰탕강의 역류를 이용하여 레드불이 주최하는 국제서핑대회를 개최하면서 세계적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밀물이 예고 없이 관광객을 덮칠 수 있어 반드시 안전한 곳에서 관람해야 한다.

 

5. 하이난 국제 야자 축제(海南国际椰子节) 일시: 매년 4월 초순(음력 3월 3일) 장소: 하이난 하이코시 하이난은 야자섬이라 불리정도로 야자가 상징이다. 하이난은 경제특구로 지정되면서 이를 홍보하기 위하여 1992년부터 야자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야자거리를 조성하고, 리족 및 묘족의 전통 행사가 진행되며, 국제 용주 경기 등이 진행된다.

 

6. 구이저우 두견화 축제(贵州百里杜鹃国际杜鹃花节) 일시: 매년 4월 8일-25일 장소: 구이저우 비제지역 매년 3월부터 구이저우성 비제(毕节)지역의 쳰시(黔西)현과 다팡(大方)현 접견지역에는 40여 킬로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두견화 대화원이 조성된다. 각양각색으로 만발한 두견화 바다에서 중국의 봄을 만끽할 수 있다. 1993년부터 시작된 두견화 축제에는 이족, 묘족, 부이족의 민족 공연, 연등놀이, 방울춤, 산주 굴리기, 투우•투계 등의 민족문화행사가 진행된다.

 

7. 산동성 웨이팡국제연날리기축제(潍坊国际风筝节) 일시: 매년 4월 20일-25일 장소: 산동성 웨이팡시 웨이팡시는 중국의 3대 연의 도시로 알려져 있다. 웨이팡시의 연은 소재가 다양하고 장식이 훌륭하고 토착민의 정서가 배어있다. 1984년 시작된 연날리기 축제는 30년이 넘게 이어지고 있으며, 중국 최초의 ‘국제’라는 수식어가 붙은 세계적 행사다. 매년 세계 30개 국가 및 지역에서 온 대표단이 경기에 참가한다. 축제기간동안 연날리기 대회, 전통공연, 세계 연날리기 선수권 대회, 연 공예 미술축제, 야광 연 날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8. 쓰촨 자공연등회(四川自贡灯会) 일시: 매년 2월 초-3월 초 장소: 쓰촨성 쯔공시 쯔공시(自贡市)는 쓰촨의 작은 도시로 등 축제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쯔공시는 당(唐)대부터 춘절(春节) 전후에 등불을 밝히는 풍속이 있었고, 이러한 풍속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춘절 전후로 각양각색의 화려하고 정교한 불빛이 도시 전체를 물들이며 이를 즐기고자 세계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든다. 행사기간 중에는 크고 작은 사기로 만든 용, 유리로 제작한 공작새등, 대오리로 만든 죽전등, 실크등, 종이등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테마로 도시 전체를 불빛의 바다를 이룬다.

 

9. 신장 투루판포도축제(新藏吐鲁番葡萄节) 일시: 매년 8월 20-26일 장소: 신장 위그르 자치구 투르판시 투르판 포도는 2천여 년의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100여개 품종 중 씨가 없는 백포도가 가장 유명하여 중국의 녹색진주라 불린다. 이 지역의 신선한 포도로 제조된 포도주와 건포도는 지역이 자랑하는 특산품이다. 투루판 포도축제는 1990년 8월 포도수확을 축하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최근에는 축제를 찾는 관광객을 위해 민족 전통의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화려한 공연도 더해졌다. 주요 행사로는 위그르족 혼례, 포도밭 투어, 2천 년 전 실크로드 행상대 재연 공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