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4] 만터우(馒头)? 그게 다가 아니야! 중국에서 제대로 만두를 즐겨보자!
[2019.04] 만터우(馒头)? 그게 다가 아니야! 중국에서 제대로 만두를 즐겨보자!
한중관계연구원2021-01-29

 

중국을 방문한 한국 사람들이 익숙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 중의 하나가 만두이다.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지나, 한국에도 오랜 기간 이어지며 전통음식 중의 하나로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중국 현지에 가서 만두(饅頭)의 한국식 한자를 그대로 직역하여 만터우(馒头)를 주문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맞이할 것이다. 소 없는 찐빵 같은 음식이 나오기 때문이다. 곁들여 먹을 요리나 차가 없다면 더욱 낭패이다. 이번 호에는 중국 만두를 제대로 알고 즐기기 위해 간단한 소개를 해보려 한다.

 

 

 

만터우(馒头, Mantou): 중국의 전통 밀가루 음식. 중국인의 대표적인 주식(主食) 중 하나로 보통 소 없는 찐빵 형태. 삼국시대 제갈량(諸葛亮)의 남만(南蠻)정벌 고사에서 유래했다 전해짐. 제갈량이 남만을 정벌하고 돌아오는 길에 심한 풍랑을 만나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살인을 피하기 위해서 사람 대신 밀가루로 남만사람 머리 모양을 빚어 바쳤다는 이야기가 전해짐. 이것이 만두의 시초임. 보통 식사로 먹는 경우는 다른 요리와 함께 먹으며, 굽거나(烤馒头) 튀겨서(炸馒头) 간식처럼 즐기기도 함.

 

 

바오즈(包子, Baozi): 중국의 전통 밀가루 요리. 폭신한 찐만두 형태임. 그 기원은 만터우, 위진(魏晋) 시기 만터우 바오즈 의미함. 바오즈 명칭은 송나라 시대에 등장함, 《연익이모록(燕翼诒谋录)》 문헌에 북방인은 소가 있는 만터우를 바오즈라 칭한다고 기록되어 있음. 밀가루를 발효시켜 만든 폭신한 피에 양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당면, 두부, 버섯, 가지. 부추, 배추, 달걀 등의 다양한 재료로 만든 소가 들어 있음. 그 크기에 따라 샤오롱바오(小笼包), 중바오(中包), 다바오(大包) 등으로 나눌 수 있음.

 

 

훈툰(馄饨, Huntun; 云吞, Yuntun; 抄手, Chaoshou): 중국의 전통 밀가루 요리. 한국의 물만두국과 비슷함. 중국 북방에서 유래, 지역에 따라 윈툰(云吞) 혹은 차오서우(抄手)라 칭하기도 함. 고대에는 쟈오즈와 다를 바가 없었지만 남방까지 전해지며 독립적인 음식으로 발전했고 당나라 때부터 훈툰으로 쟈오즈와 구분되어 칭해졌음. 쟈오즈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훈툰은 보다 얇은 정방형 피에 고기 소를 넣고 국의 형태로 즐김. 보통 뜨거운 탕에 물만두가 들어있고 파나 생강, 고수 등을 얹어 즐김.

 

 

쟈오즈(饺子, Jiaozi): 중국의 전통 밀가루 요리. 한국의 물만두와 비슷하며 훈툰에서 유래함. 고대에는 볜스(扁食), 펀쟈오(粉角) 등으로 불렸고, 현재는 쉐이쟈오(水饺)라 칭하기도 함. 동한(东汉)시기 의성(医圣)이라 불린 장중경(張仲景)이 발명한 것으로 전해짐. 중국 일상에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널리 사랑 받고 있으며, 설날에 필히 챙기는 음식. 얇고 쫄깃한 피에 양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새우, 게살, 배추, 버섯 등으로 만든 소가 들어 있음. 삶기, 찌기, 굽기, 튀기기 등의 다양한 조리가 가능함.

 

 

탕위안(汤圆, Tangyuan): 중국 전통 찹쌀 요리. 위안샤오(元宵), 탕퇀(汤团), 푸위안즈(浮元子) 등으로도 불림. 한국의 새알심 또는 경단과 비슷함. 송나라 시기에 밍저우(明州, 현재의 저장성 닝보시)에서 검은깨 분말, 돼지기름, 설탕 등을 이용한 소를 넣은 찹쌀경단 형태로 만들어짐. 찹쌀가루로 만든 작은 공 모양의 음식이며, 흔히 깨, 콩, 팥, 견과, 대추 등으로 만든 분말 소가 들어있음. 보통 물에 넣고 삶아 탕과 함께 즐김. 중국에서 위안샤오졔(元宵节)라 부르는 정월대보름에 필히 챙겨먹는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