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2] 중국인들은 일상에서 어떤 생활 플랫폼을 사용할까
[2019.02] 중국인들은 일상에서 어떤 생활 플랫폼을 사용할까
한중관계연구원2021-01-29

중국인들은 일상에서 어떤 생활 플랫폼을 사용할까

 

최근 중국인들의 생활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일상에서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서 생활 전반이 각종 어플리케이션 플랫폼과 연동하게 된 결과이다. 이제 중국인들에게서 생활 플랫폼이 없는 삶은 상상하기도 힘들 정도이다. 이번 사회 큐레이션에서는 최근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생활 플랫폼을 선별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1. 영상 : CCTV(中国中央电视台), 요우쿠(优酷), 도우인(抖音) 중국인들이 즐겨 보는 영상 플랫폼 중에 첫번째는 TV 프로그램 기반의 뉴스 채널인 중국중앙텔레비전(China Central Television: CCTV)에서 운영하고 있는 뉴스 플랫폼이다. CCTV는 중국의 국영방송이며, 총 15개의 일반 채널과 2개의 특수 채널로 구성되어 있다. 저녁 7시에 방송되는 뉴스 프로그램인 신원리엔보(新闻联播)는 중국 뉴스 연합보도의 간판이다. 또한 요우쿠 플랫폼은 중국 비디오 공유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오래된 동영상 서비스인 투도우(土豆)를 흡수・합병하여 가장 규모가 커진 동영상 플랫폼이다. 최초에 UCC 사이트로 시작해서 스마트폰의 등장과 더불어 급성장했다. 아이치이(愛奇異), 소후TV(搜狐)도 유명했지만, 최근 도우인이 등장하며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도우인은 숏 크립(짧은 동영상)이 주력 대상 컨텐츠로 동영상, 음악, 생방송 등의 컨텐츠를 서비스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5억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2. 음악 : QQ뮤직(QQ音乐), 쿠고우뮤직(酷狗音乐), 쿠워뮤직(酷我音乐) 온라인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은 모두 텐센트와 관련이 깊다. 특히 QQ뮤직은 가장 많은 역사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전통적인 음원 서비스 플랫폼이다. 최근에는 쿠고우뮤직, 쿠워뮤직의 사용자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세 플랫폼 모두 중국 텐센트가 투자하여 깊은 관계가 있다. QQ뮤직은 텐센트를 성장시킨 QQ 메신저의 하부 기능이었던 뮤직 플레이어를 플랫폼 형태로 독립시킨 것이다. 쿠고우뮤직과 쿠워뮤직은 텐센트가 투자한 자회사인 CMC(China Music Corp)에서 출시한 음악 플랫폼이다.

 

3. 쇼핑 : 타오바오왕(淘宝网), 텐마오(天猫), 징둥상청(京東商城) 중국은 2013년에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 발돋움했다. 현지 온라인 쇼핑 업체들 중 가장 강한 시장 지배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는 알리바바의 브랜드인 타오바오왕으로 최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텐마오 T몰 , JD닷컴 징둥상청이 뒤를 잇고 있다.

 

4. 친구와 메신저로 수다를 떨고 싶을 때 : QQ, Wechat QQ와 Wechat은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이다. 두 플랫폼 모두 텐센트(Tencent)의 작품으로 QQ는 기존의 메신저에서 각종 게임을 연동하면서 큰 성공을 이루었다면, Wechat은 새로운 메신저로써 음성 단문 메시징 기능으로 크게 사랑받았다. 특히 Wechat은 최근 SNS서비스와 접목하여 기존 웨이보(微博)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으며, 각종 서비스들을 추가적으로 접목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5. 궁금한 내용을 검색하고 싶을 때 : Baidu.com; Sohu.com 바이두(百度)는 중국 최대의 검색 엔진으로 유명하며, 트래픽 측정 기준 세계 상위권의 토탈 웹페이지이다. 2018년 상반기에 사라진 기능인 MP3 검색 기능과 클라우드를 이용한 바이두윈왕판(百度雲網盤)을 통해 많은 이용자를 확보했다. 소후(搜狐)는 중국 최초의 포털 사이트로 98년 설립되었다. 자회사 소고닷컴의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포털 사이트 소후닷컴을 운영중이며, 소후TV, 게임 서비스 창유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6. 최근 중국인들의 결제 방식, 스마트페이: 위챗페이(微信支付), 알리페이(支付宝) 위챗페이는 텐센트(Tencent)의 자회사 텐페이(Tenpay)에서 제공하는 결제수단이며, 위챗 메신저에 지갑(wallet) 기능을 접목하여 계좌이체, 친구송금 등의 기능을 추가 제공하고 있는 결재 플랫폼이다. 위챗페이의 강력한 경쟁상대로는 알리페이를 들 수 있다. 알리페이는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인 알리페이(Allipay)가 운영하는 결제 플랫폼으로 결제 기능 외에도 송금, 대출, 펀드 가입 등의 추가기능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