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2019.06] 여름 휴가 중국 자유 여행, 이 어플은 설치하고 떠나자! | |
---|---|
한중관계연구원2021-01-29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여름 휴가 중국 자유 여행, 이 어플은 설치하고 떠나자!
2019년 6월, 여름 휴가와 방학이 얼마 남지 않았다. 짧은 휴가나 가벼운 지갑 때문에 주변 국가를 부담 없이 여행하고 싶지만 패키지 여행은 식상하게 느껴지는 이들에게 중국 자유 여행을 추천한다. 베이징, 상하이 외에 문화면 문화, 쇼핑이면 쇼핑, 도시면 도시, 자연이면 자연, 중국에는 가볼 만한 곳이 많다. 이번 호는 중국으로 떠나고픈 자유 여행자를 위해 유용한 어플 몇 가지를 소개하려 한다.
1. 숙박: 셰청(携程), 취날(去哪儿) 씨트립이 중국어로 셰청(携程)이다. 셰청은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여행 관련 종합 어플이다. 중국어에 익숙치 않다면 정보량에 차이는 있지만 한국판 버전인 트립닷컴을 활용해도 무방하다. 취날의 경우 셰청과 같은 여행 관련 종합 어플이다. 숙박 외에 가이드, 입장권 예약이 가능하며 최저가 정보가 실시간 반영되어 부지런한 여행자는 저렴한 상품을 뜻밖에 득템할 기회가 주어진다.
2. 교통: 톄루12306(铁路12306), 디디추싱(滴滴出行) 중국에서 여러 도시를 이동하며 여행할 경우에 기차가 가장 편리하다. 톄루12306은 한국의 코레일과 유사한 어플이며 노선 조회와 예약도 가능하다. 중국 번호가 필요한 단점이 있다. 디디추싱은 중국판 우버로 한국의 카카오 택시와 유사하다. 바가지 요금을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지난 몇 년간 살인, 강도 같은 사고가 적지 않게 일어났기에 홀로 이용할 경우는 특히 안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버스와 지하철 정보는 보통 지도 어플을 이용해 얻는다. 그러나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 버스는 처라이러(车来了), 지하철은 디톄통(地铁通) 같은 보다 전문적인 어플을 활용한다.
3. 지도: 가오더디투(高德地图), 바이두디투(百度地图) 해외 여행 시 흔히 사용하는 지도 어플은 구글맵이다. 그러나 알다시피 몇몇 나라에서는 구글 사용이 어려우며 중국도 그 중 하나이다. 대신 중국 현지 어플을 사용해야 하는데, 흔히 가오더디투와 바이두디투를 사용한다. 바이두 경우는 로드뷰 기능도 있으며, 가오더 경우는 GPS가 정확히 잡힌다고 알려졌다. 영어도 사용은 가능하나 중국어 입력이 정확해서 번역 어플과 함께 사용하길 제안한다.
4. 정보: 바이두뤼요우공뤠(百度旅游攻略), 투뉴뤼요우공뤠(途牛旅游攻略) 바이두는 중국 최대 검색 포털이고, 투뉴는 여행 관련 종합 어플이다. 자유 여행자의 경우 본 사이트와 어플에서 여행공략(旅游攻略)을 참고할 수 있다. 해당 목적지 정보, 체류 기간별 추천 일정, 일반인 및 전문가 후기 등을 참고할 수 있으며, 해외여행 정보도 제공한다. 바이두는 PDF, JPG 형식의 목적지 여행공략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투뉴의 경우 Q&A를 통한 쌍방향 소통도 가능하다.
5. 번역: 파파고(PAPAGO), 바이두판이(百度翻译) 중국을 목표하는 자유 여행자에게 가장 큰 두려움과 장애물은 언어일 것이다. 대도시 경우는 영어 안내와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때때로 혹은 대도시를 벗어나면 말 못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이 가능한 번역 어플로 파파고와 바이두판이를 들 수 있다. 파파고의 경우 본인이 원하는 말, 표지나 안내뿐 아니라 상대방 말도 한국어로 번역해줄 수 있기에 매우 유용하다.
6. 결제: 알리페이(支付宝), 위쳇페이(微信支付) 중국은 휴대폰 결제가 일상이 되었기 때문에 현금만 소지할 경우에 때때로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알리페이나 위쳇페이는 현지에서 장기간 생활하는 유학생과 직장인의 경우에는 필수 어플이다. 하지만 가입에는 중국 전화번호와 은행계좌가 필요하기 때문에 단기로 여행하는 경우 애매하다. 추후 여러 차례 중국을 여행하거나 중국 인터넷 쇼핑 등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