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차트
[2019.08] 2019년 중국에서 핫한 인터넷 유행어는? | |
---|---|
한중관계연구원2021-01-29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2019년 중국에서 핫한 인터넷 유행어는?
인터넷 유행어 출현과 영향력 확대는 한 시대를 상징하는 트랜드가 되었고, 동시에 우리의 표현 방식을 풍부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이해는 그 사회와 구성원을 파악하는 중요한 단서의 하나가 되었다. 이번 호는 지금 중국에서 가장 핫한 인터넷 유행어 10개를 소개한다.
1. 포시칭녠 (佛系青年) : 원래 모든 것을 인연에 맡기고, 억지로 구하지 않으며, 순리대로 살아가고 쓸데없는 일에 마음 쓰지 않는 살아있는 부처와 같은 젊은이를 뜻함. 인터넷 상에서는 빠른 템포의 도시생활에서 부처와 같이 평화롭고 검소한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중국의 청년세대를 지칭함. 자조적 표현으로 스트레스를 풀겠다는 것은 네티즌의 자기표현, 자기 기분을 털어놓는 한 방식으로 한국의 ‘소확행’과 유사한 개념의 단어임.
2. 시이예난하이 (洗衣液男孩) : 세제의 향기가 은은하게 풍기는 깔끔한 남자아이. 중국의 포털은 ‘천년 묵은 것 같은 쉰내가 안 나고, 그렇다고 특별히 향수를 뿌린 것 같지는 않음. 손톱은 짧고 단정하게 정리했고, 웃으면 하얀 이가 보이는… 특별히 잘생긴 것은 아니지만, 보기 편하고 깔끔하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소년미가 넘치는 사람’으로 설명함.
3. 쑤랴오졔메이화 (塑料姐妹花) : 소료는 플라스틱, 자매화는 (여성)친구사이를 뜻하는데, 표면적으로는 여성 간 열렬한 친구관계지만, 실제로는 질시와 음모가 넘치고 허황되며 거짓된 관계를 풍자적으로 표현한 단어임. 중국판 블로그 글에서 “(여성)친구사이 감정은 플라스틱 꽃과 같이 거짓이지만 영원히 시들지 않는다”는 문구에서 유래함.
4. 충야 (冲鸭) : 어기조사 하(呀)와 오리 압(鸭)의 중국어 발음이 ‘야’로 같아 오리 ‘鸭’ 글자를 씀. 한국의 ‘고고~’나 ‘가즈아~’ 같이 귀여운 파이팅. 요새는 힘내라는 뜻으로 ‘쟈요우(加油!)’ 대신 귀여운 오리 이모티콘을 붙인 ‘충야~!’가 널리 쓰임.
5. 아이더모리좐췐췐 (爱的魔力转圈圈) : 사랑의 마력이 빙글빙글 돈다는 의미로 1999년 여성 그룹이 발표한 촉전(触电)이라는 노래의 가사 일부임. 최근 틱톡에서 리메이크 되며 폭발적 인기를 얻었음. 빙글 빙글 도는 모든 것에 붙일 수 있는 마성의 BGM.
6. 췌런궈옌션 (确认过眼神) : ‘눈빛만으로 모든 것을 알아챘지’의 뜻을 가지고 있음. 싱가폴 출신의 중국 가수 린쥔졔(林俊杰) 주이츠비(醉赤壁) 노래의 가사인 ‘눈빛으로 알아챘지, 내가 바로 그 사람을 만났다는 걸(确认过眼神, 我遇上对的人)’에서 유래함. 춘절 한 네티즌이 광둥 출신 사람이 세배돈을 짜게 준 행위를 광둥인들의 특성에 비유하여 ‘눈빛으로 알아챘지, 네가 광둥 출신이란 걸(确认过眼神, 你是广东人)’이라고 유머러스하게 풍자하면서 유행함.
7. 페이자이콰이러쉐이 (肥宅快乐水) : 비택은 뚱뚱한 집돌이, 집순이 등을 지칭하며, 쾌락수는 그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물인 콜라를 의미함. 콜라(可乐)는 뚱뚱한 집돌이, 집순이가 뚱뚱한 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품임. 인터넷 상에서 집돌이 집순이가 증가하면서 이들을 귀엽게 묘사한 유행어.
8. 하하하하하 (哈哈哈哈哈) : ‘하하하하하’라는 웃음소리. ‘하’개수에 따라서 진짜로 재미있는 이야기, 단순 호응의 표현, 할 말 없음, 썰렁한 분위기를 피하려는 의례적 반응 등의 다양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음. 예를 들면, “하하(2)”는 무성의한 웃음; “하하하(3)”은 할 말 없음; “하하하하(4)”, 일반적인 웃음; “하하하하하(5이상)”은 완전 웃긴 표현.
9. 진리 (锦鲤) : 비단 잉어를 뜻하는 단어임. 현재 인터넷에서는 행운, 운 좋은 사람, 행운의 물건 등을 의미함. 2018년 국경절 기간에 알리페이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중국 비단 잉어’ 추첨과 경품 행사를 벌이며 ‘진리’ 단어가 행운의 의미로 널리 사용됨.
10. 중차오 (种草) : 본래는 풀이나 나무를 심는다는 뜻의 단어임. 풀이나 나무를 심듯, 마음속에 구매 욕구를 심어주는 행위를 의미함. 다른 이의 추천으로 특정한 물건에 구매욕이 생기거나, 특정한 물건을 다른 이에 추천해 그 사람이 혹해서 물건을 구매토록 만드는 행위를 포함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