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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 이제는 슈퍼앱 시대!
[2021.07] 이제는 슈퍼앱 시대!
한중관계연구원2021-07-12

 

이제는 슈퍼앱 시대!

 

현대인에게 스마트폰은 필수품이 되었고, 그 중심에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있다. 앱은 개인과 조직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우리는 이를 통해 많은 일을 처리한다. 그러다 보니 일반 사람들 스마트폰에는 다수의 앱이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머지않아 이렇게 많은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앱 하나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슈퍼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슈퍼앱이란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앱으로, 하나의 앱만 있으면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쇼핑, 음식주문, 금융, 예매 등 다른 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중국에는 대표적 슈퍼앱으로 텐센트(Tecent, 腾讯)가 개발한 위챗(WeChat, 微信)이 있다. 위챗은 우리나라 카카오톡처럼 단순한 모바일 메신저에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현재는 카카오 스토리와 유사한 모멘트(朋友圈), 카카오페이와 유사한 위챗페이(微信支付), 카카오 게임과 같은 위챗 게임, 카카오톡 채널과 유사한 공식계정(公众号), 앱인앱의 미니프로그램(小程序), 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과 유사한 채널(视频号) 등을 포함하고 있다. 관련하여 간단히 살펴보자.

 

  1. 모바일 메신저

2011년 출시된 위챗은 모바일 메신저로, 출시할 당시는 유사한 메신저가 있었기에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음. 하지만 비슷한 발음이 많아 메시지 작성이 쉽지 않다는 중국어의 특성을 고려하여 음성메시지(按住说话) 기능을 추가하면서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함. 또한 휴대폰 ‘흔들기(摇一摇)’로 친구 찾기, ‘주변사람(附近的人)’ 중 친구 찾기 등의 재미있는 기능이 추가되며 사용자가 급증함. 이후 ‘QR 코드 명함(扫一扫)’ 기능이 추가되며 지인부터 잘 모르는 사람까지 오프라인에서 만난 사람들을 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되었음. QR 코드 명함 기능으로 오프라인 관계가 온라인으로 넘어오며 위챗 이용자가 1억 명 정도로 급증했음.

 

  1. 모멘트(Moment, 朋友圈)

‘QR 코드 명함’ 기능으로 친구 추가가 쉽게 되면서 위챗 이용자가 1억 명이 되었음. 그러나 추가한 상대가 누군지 모르고, 추가 후에도 대화하지 않는 상대가 늘어나자 친구들만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고 보아 ‘모멘트’ 출시함. 이는 인스타나 페이스북 같이 사진, 동영상, 글을 올려 친구들과 일상을 공유하는 서비스. 현재는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수단이 되면서 개인부터 기업까지 적극 활용하고 있음.

 

  1. 게임

텐센트 기업의 주요한 수입원. 모바일 메신저 위챗 사용자가 늘어나며 PC에만 제공하던 게임을 휴대폰으로 이전하여 제공하기 시작하였음.

 

  1. 위쳇페이(微信支付)

2013년 QR코드 기반 모바일 송금 및 결제 기능을 지닌 위챗페이 추가했음. 이는 알리바바의 알리페이와 함께 중국의 양대 페이로 불림. 위챗페이는 2004년에 만들어진 알리페이에 비해 시장 진입이 늦어 출시 초기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았음. 하지만 춘제(春节, 한국 설에 해당)에 홍바오(红包, 세뱃돈)를 전달하는 중국 전통문화를 모바일로 가져오는 ‘홍바오 서비스’를 출시하였음. 즉 위챗페이로 홍바오를 송금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알리페이와 함께 양대 페이로 성장하였음.

 

  1. 미니프로그램(小程序)

2017년 미니프로그램 기능을 추가하였음. 미니프로그램은 앱인앱 형식으로 위챗 안에 많은 앱이 들어와 있음. 위챗 사용자는 필요한 앱을 휴대폰에 설치하지 않고도 미니프로그램에서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검색하여 실행할 수 있음.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구동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화제.

쇼핑, 엔터테인먼트, 생활, 교육, 비즈니스, 항공권 및 호텔 예약, 배달음식주문, 헬스, 금융, SNS 등 다양한 앱이 들어와 있음. 위챗에 의하면 2021년 일일 활성 이용자가 1억 7천만 명을 넘었고, 해당 서비스 내에 들어온 앱이 58만개 정도. 즉 위챗 이용자는 설치하지 않고 58만개의 앱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임. 향후 기존 앱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됨.

  1. 채널(视频号)

최근 짧은 동영상, 즉 숏폼(Short-Form) 동영상 서비스가 인기임. 위챗도 숏폼 동영상 서비스 ‘채널’ 기능을 추가함. 동영상은 1분, 사진은 9장 이하로 게시가 가능함. 모멘트도 사진과 동영상 게시가 가능했음. 그러나 이는 친구가 아니면 댓글을 달거나 볼 수 없는 폐쇄적 서비스였고, 채널은 친구가 아니어도 누구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개방적 서비스임. 위챗 사용자들은 채널 서비스를 통해 짧은 동영상 제작 및 공유가 가능하며 라이브도 진행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