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 중국의 차세대 산업을 이끌 유니콘 기업이 궁금하다.
[2019.08] 중국의 차세대 산업을 이끌 유니콘 기업이 궁금하다.
한중관계연구원2021-01-28

 

중국의 차세대 산업을 이끌 유니콘 기업이 궁금하다.

 

최근 중국의 유니콘 기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CB Insight는 매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 리스트를 발표하고 있는데, 최근의 중국 유니콘 기업은 93개사로 집계되었다. Baidu, Alibaba, Tencent 등의 중국 기업들 역시 유니콘 기업이었으며, 현재는 중국 경제의 한 축을 지탱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중국 정부 역시 향후 중국의 미래를 위해 유니콘 기업 육성을 천명하고 있다. 이번 시정 큐레이션에서는 유니콘 기업이 무엇이고, 왜 이렇게 유니콘 기업에 열광하는지 그 단면을 살펴보았다.

 

유니콘 기업은 창업이후 단기간에 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을 평가받는 비상장 벤처기업을 말한다. 사실 스타트업 단계의 기업이 1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는 것은 꿈 같은 일이라는 점에서 전설상의 유니콘에 빗대어 유니콘 기업이라고 하는 것이다. 유니콘 기업은 ‘혁신’, ‘기업가 정신’, ‘제도적 지원’을 통해 성장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개될 신 성장 산업 분야를 개척하고 있기에 그 가치는 현재보다 미래에 맞추어 평가된다.

 

중국의 유니콘 기업은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유니콘 기업 기업 1위로써 AI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토우탸오(头条, Toutiao), 운송수단 공유경제를 어플화한 디디추싱(嘀嘀出行,DidiChuxing),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업체인 비터다뤼(比特大陆, Bitmain), 세계 최고의 드론 제조업체 다장창신커지(大疆创新科技,DJI), 부동산 중개 플랫폼인 베이커자오팡(贝壳找房,BeikeZhaofang), 온라인 자동차 거래 플랫폼인 처하오뚜어(车好多,Chehaoduo), 트럭 공유를 위한 모바일 앱 플랫폼 제공업체인 윈만만(运满满,Manbang Group), 중국의 대표적인 부동산 그룹인 렌지아(链家,Lianjia), 중국 최대의 가구브랜드인 쥐란즈지아(居然之家,EasyHome), 중국 의료 영상장비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많은 리엔잉이랴오(联影医疗,Lianyingyiliao) 등 수많은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 리스트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니콘 기업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기에 의미가 있는 것일까?

 

1) 신규 산업 분야 개척 : 유니콘 기업은 기존 제조업이나 서비스업과 같이 정체되어 신규 가치의 발생이 적은 분야가 아닌, 정보통신 스마트 분야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융복합 기술을 적용하는 사업 영역을 주 활동분야로 한다. 따라서 새로운 형태의 산업 생태계를 출현시켜 새로운 형태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2) 대규모 고용 창출 : 유니콘 기업은 거대한 기업 가치만큼 대규모 투자를 통해 대규모 고용을 창출한다. 중국의 유니콘 기업은 2017년 9월말 중국 전체 신규 취업자의 25%인 274만명을 고용했다. 특히 설립 1년후 기업 생존율이 평균 70%를 보여 고용이 유지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3) 신규기업 발굴 투자 : 중국의 유니콘 기업은 정부의 모태펀드에서 지원을 받으며 급성장했다. 그러나 이들이 성장 후 새로운 투자 기업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 기업의 성장 이후, 관련 분야에 있는 스타트업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한다. 이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과 실행력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투자는 매우 효과적이다.

 

4) 신규기업 네트워킹 : 유니콘 기업은 스타트업 기업 투자를 통해 새로운 협력체제를 구축, 동반 성장을 꾀한다. 유니콘 기업이 부족한 제품이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을 전략적으로 투자 지원하여 강력한 생산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이 생산 네트워크는 최초의 유니콘 기업과 새롭게 진입한 신규기업 모두를 하나의 생산군으로써 상호 협력하는 체제를 형성하도록 유도한다.